핵심역량 | 하위역량 | 하위역량 정의 | 구성요인 (능력단위) |
수행준거 |
---|---|---|---|---|
공동체 의식 | 공감 |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호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역량 | 타인이해 |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
상호협력 | 타인과 협력하여 목표를 이룰 수 있다. | |||
의사소통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 경청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 |
표현력 | 다른 사람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하위역량 정의 | 구성요인 (능력단위) |
수행준거 |
---|---|---|---|---|
글로벌 소통 | 의사소통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 경청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
표현력 | 다른 사람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
글로벌 감각 | 외국어 활용능력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글로벌 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역량 | 외국어능력 | 어학능력을 갖추어 활용할 수 있다. | |
다문화이해 | 나와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하위역량 정의 | 구성요인 (능력단위) |
수행준거 |
---|---|---|---|---|
문제해결 | 문제인식 | 상황이나 정보 속에 숨어있는 문제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능력 | 인지능력 | 숨겨진 문제를 알아차릴 수 있다. |
논리적분석 |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
창의 융합적 사고 |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 창의력 |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 |
사고력 | 다양한 지식을 융합적 관점으로 사고할 수 있다.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하위역량 정의 | 구성요인 (능력단위) |
수행준거 |
---|---|---|---|---|
자기관리 | 주도성 | 지속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 | 자존감 | 자기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을 수 있다. |
성취동기 | 학습 목표 계획서를 작성 할 수 있다. | |||
자기조절 | 자신에 대한 참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고 개발하는 능력 | 자기이해 | 나의 능력과 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 | |
책임감 | 나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