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과정

교양교육 영역별 핵심 역량

핵심역량: 공동체 의식

교양교육 영역별 핵심 역량
핵심역량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구성요인
(능력단위)
수행준거
공동체 의식 공감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호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역량 타인이해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다.
상호협력 타인과 협력하여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의사소통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경청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표현력 다른 사람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핵심역량: 글로벌 소통

교양교육 영역별 핵심 역량
핵심역량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구성요인
(능력단위)
수행준거
글로벌 소통 의사소통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역량 경청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을 수 있다.
표현력 다른 사람에게 나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글로벌 감각 외국어 활용능력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글로벌 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역량 외국어능력 어학능력을 갖추어 활용할 수 있다.
다문화이해 나와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핵심역량: 문제해결

교양교육 영역별 핵심 역량
핵심역량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구성요인
(능력단위)
수행준거
문제해결 문제인식 상황이나 정보 속에 숨어있는 문제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인지능력 숨겨진 문제를 알아차릴 수 있다.
논리적분석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창의 융합적 사고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창의력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사고력 다양한 지식을 융합적 관점으로 사고할 수 있다.

핵심역량: 자기관리

교양교육 영역별 핵심 역량
핵심역량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 구성요인
(능력단위)
수행준거
자기관리 주도성 지속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능력 자존감 자기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찾을 수 있다.
성취동기 학습 목표 계획서를 작성 할 수 있다.
자기조절 자신에 대한 참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조절하고 개발하는 능력 자기이해 나의 능력과 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
책임감 나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