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핵심역량 기반교양 |
기초교양 | 계열교양 | 균형교양 | 합계 | |
|---|---|---|---|---|---|---|
| 졸업이수 요구학점 |
신학대학 | 4학점 | 4학점 | 8학점 | 14학점 | 30학점 |
| 조형예술대학 | 7학점 | 5학점 | 3학점 | 10학점 | 25학점 | |
| 간호대학 | 7학점 | 5학점 | 6학점 | 7학점 | 25학점 | |
※ 균형교양은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며, 각 영역별 1개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함(신학대학 제외)
| 구분 | 편입생 | ||||
|---|---|---|---|---|---|
| 졸업이수 요구학점 |
교양 | 필수교양 | 0학점 | 합계 | 130학점 (단대별 졸업학점) |
| 공통교양 | 0학점 | ||||
| 구분 | 내용 | 이수구분 | 비고 |
|---|---|---|---|
| 핵심역량 기반교양 |
인천가톨릭대학교의 핵심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교양 교과목으로 구성. | 교양필수 | |
| 기초교양 | 종립대학으로서 미래 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적 학습과 동시에 인성적 측면을 갖출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 | 교양필수 | |
| 계열교양 | 단과대학별로 계열적 특성을 살려 필요한 교과목으로 구성 | 교양필수 | |
| 균형교양 |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다양성을 갖추기 위한 영역으로 교양을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로 1과목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 다양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함 ※ 영역 內 최소 1과목 미이수시 졸업 불가 1영역 : 인간과 종교 2영역 : 인간과 언어사회 3영역 : 인간과 자연기술 4영역 : 인간과 문화예술 |
교양선택 |
※ 교양교육과정은 교양필수 교과목은 1학년에 이수함을 원칙으로 권장함.
단, 특정학년에 개설을 요하는 교양필수교과목의 경우, 권장학년을 따름
※ 핵심역량기반교양, 기초교양, 계열교양은 캠퍼스별로 운영 교과목이 다름.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공동체의식 | 인간학 | 2 | O | O | 인문계: 4학점 예능계: 7학점 자연계: 7학점 |
| 한국사관 | 2 | O | |||
| 종교교육학 | 2 | O | |||
| 자기관리 | 전공탐색 | 1 | O | ||
| 문제해결 | 기초윤리학 | 2 | O | ||
| 글로벌소통 | 글쓰기와 말하기 | 2 | O | ||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문제해결 | AI 리터러시 | 2 | O | 인문계: 4학점 예능계: 5학점 자연계: 5학점 |
|
| AI(인공지능) 시대의 신학 | 2 | O | |||
| 공동체의식 | 봉사이해와 나눔 | 2 | O | ||
| 지역나눔봉사 | 1 | O | |||
| 교육심리학 | 2 | O | |||
| 구분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신학대학 | 문제해결 | 라틴어 I | 2 | O | 인문계: 8학점 | |
| 문제해결 | 라틴어 II | 2 | O | |||
| 글로벌소통 | 희랍어 | 2 | O | |||
| 글로벌소통 | 히브리어 | 2 | O | |||
| 조형예술대학 | 자기관리 | 진로탐색 | 1 | O | 예능계: 3학점 | |
| 문제해결 | 창의적사고와 코딩 | 2 | O | |||
| 간호대학 | 문제해결 | 인간성장과 발달 | 2 | O | 자연계: 6학점 | |
| 글로벌소통 | 영어강독1 | 2 | O | |||
| 글로벌소통 | 영어강독2 | 2 | O | |||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문제해결 | 생명과 죽음 | 2 | O | ||
| 자기관리 | 예언서 | 2 | O | ||
| 인간학 | 2 | O | |||
| 공동체의식 | 신학원론 I | 2 | O | ||
| 신학원론 II | 2 | O | |||
| 종교의 이해 | 2 | O | |||
| 사회봉사1 | 1 | O | O | ||
| 사회봉사2 | 1 | O | O | ||
| 사회봉사3 | 1 | O | O | ||
| 사회봉사4 | 1 | O | O | ||
| 글로벌소통 | 가톨릭영어문헌 I | 0 | O | ||
| 가톨릭영어문헌 II | 0 | O | |||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공동체의식 | 심리학의이해 | 2 | O | ||
| 틴스타 | 2 | O | |||
| 글로벌소통 | 중국어기초 | 2 | O | ||
| 한문 | 2 | O | |||
| 문화트렌드와 디자인 | 2 | O | |||
| 리더와 팔로워십 | 2 | O | |||
| 영어 I | 1 | O | |||
| 영어 II | 1 | O | |||
| 히브리어강독 | 2 | O | |||
| 초급영어회화 I | 1 | O | |||
| 초급영어회화 II | 1 | O | |||
| 문제해결 | 상징과 자아발견 | 2 | O | ||
| 인문학과 자기계발 | 2 | O | |||
| 사회학으로의 초대 | 2 | O | |||
| SNS로 읽는 한국사회 | 2 | O | |||
| 라틴어강독 | 2 | O | |||
| 희랍어강독 | 2 | O | |||
| 국어 | 2 | O | |||
| 논리적 글쓰기 | 2 | O | |||
| 자기관리 | 상담심리학 | 2 | O | ||
| 마음챙김과 스트레스 관리 | 1 | O | |||
| 글쓰기와말하기 | 2 | O | |||
| 리더의 삶과 자기관리 | 2 | O | |||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문제해결 | 생명과학 | 2 | O | ‘생명과학’은 집중이수제 운영 | |
| 건축유리이해 | 2 | O | |||
| 4차산업혁명과 인문학 | 2 | O | |||
| 4차산업혁명과예술 | 2 | O | |||
| 미디어스타트업 | 2 | O | |||
| 자기관리 | 틴스타 | 2 | O | ||
| 사회학 | 2 | O | |||
| 쇼핑몰창업 | 2 | O | |||
| 디자인과 마케팅 | 2 | O | |||
| 색채의 이해 | 2 | O | |||
| 핵심역량 | 과목명 | 학점 | 개설학기 | 비고 | |
|---|---|---|---|---|---|
| 1 | 2 | ||||
| 공동체의식 | 한국근현대사와역사콘텐츠 | 2 | O | ||
| 역사로보는한국사회와공공성 | 2 | O | |||
| 문제해결 | 명화속이야기 | 2 | O | ||
| 큐레이터십입문 | 2 | O | |||
| 교회미술 | 2 | O | |||
| 성미술과스테인드글라스 | 2 | O | |||
| 팝문화와21세기음악 | 2 | O | |||
| 고전음악의이해 | 2 | O | |||
| 예술과 생활 | 2 | O | |||
| 공간과 문화 | 2 | O | |||
| 서양미술사1 | 3 | O | |||
| 서양미술사2 | 3 | O | |||
| 자기관리 | 윤리철학 | 2 | O | ||
| 요가 | 1 | O | O | ||